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년의 식사와 음식 준비...영양식단을 만들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건강과 웰빙

by 다온케어 2022. 9. 1. 10:00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노화는 영양과 영양에 영향을 미치는 형태학적, 심리적, 기능적, 생화학적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자연스럽고 점진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은 영양 결핍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노년의 부적절한 영양 상태는 신체 장애, 이환율과 사망률의 증가에 크게 기여해 삶의 질을 좌우한다. 노년의 영양실조는 노화의 징후와 혼동될 수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해 적시에 교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환경적 요인: 부적절한 주거환경, 식사 준비 수단의 부족, 식료품 접근의 어려움

신경 심리학적 요인: 신경 장애, 인지 능력 감소, 우울증, 감정 상태 변화

사회경제와 문화적 요인: 낮은 교육 수준, 낮은 소득, 제한된 의료 접근, 식품/영양 지식 부족, 제도화, 신념, 높은 의료비 지출

생리적 요인: 구강 건강, 부동성, 근육량 감소, 골밀도 감소, 면역 기능, 위 pH

 

 

노년의 음식 섭취 감소는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다. 씹기, 삼키기, 감각 능력(시각, 후각, 미각)의 손실 또는 감소, 신체적, 정신적 또는 정신과적 병리, 위장 장애, 탈수 , 담배와 알코올 음료, 의약품.

 

노년의 단계에서 빈번한 행위인 과도한 약물은 약물-약물, 약물-식품, 약물-영양 상태 상호작용으로 인해 다양한 영양소의 흡수와 대사 측면에서 영양 상태를 방해할 수 있다.

 

 

영양 상태 평가

 

건강 전문가는 노년의 영양 상태를 다음과 같은 4단계를 통해 평가한다.

 

임상과 기능 평가: 임상과 신체 검사, 노년의 자율성과 독립성, 인지 상태 평가

음식 섭취 평가: 섭취하는 음식, 양, 일일 식사

인체 측정과 체성분 평가: 체중, 키, 체지방량, 근육량, 허리 둘레, 엉덩이, 팔, 다리 측정

생화학적, 면역학적 평가: 임상 분석

 

 

노년의 필요영양

 

어르신들은 신체의 생리적 메커니즘이 감소하기 때문에 에너지 요구량이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 신체 활동 감소와 근육량 감소도 저칼로리 식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비타민과 미네랄 요구량, 특히 비타민 B(b6 및 b12), 비타민 D, E, K 및 칼슘, 철, 아연과 같은 미네랄이 증가할 수 있다.

 

노년을 위한 음식 권장 사항

 

어르신들의 식단은 완전하고 균형 잡히고 다양해야 하며 매일 7개 그룹의 음식을 섭취하는 한국식 건강 푸드 휠을 기반으로 하면 좋겠다. 고령자는 각 식품군의 중간 부분을 따라야 한다. 아침, 아침 간식, 점심, 오후 간식, 저녁 식사와 저녁 식사로 하루 5~6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이상적으로, 아침 식사와 간식은 단백질 공급원(우유, 요구르트, 치즈), 탄수화물 공급원(빵, 오트밀, 크래커)과 과일 한 조각으로 구성되면 좋다. 점심과 저녁 식사는 야채 수프, 탄수화물 공급원(쌀, 파스타, 감자, 고구마), 단백질 공급원(고기, 생선, 계란), 야채와 콩류로 구성된 요리로 구성하면 좋다. 디저트로 과일 한 조각을 선택하고 때때로 저당 디저트를 선택하면 좋다. 저녁 식사는 차와 쿠키와 같은 가벼운 식사여야 한다.

 

고령자는 수분 손실 가능성이 있고 갈증에 대한 낮은 인식으로 탈수 위험이 높으므로 물 섭취를 1.5L 정도로 강화해야 한다.

 

어르신들이 홀로 이렇게 드시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며 입맛도 없어 제대로 드시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럴 때 전문요양요원이 곁에서 식사를 준비해 드린다면 지금보다는 더 건강하게 삶을 유지하고 즐겁게 하루하루를 사시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녀들의 입장에서도 부모님을 홀로 모셔야 하는 경우에는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 뻔하다. 따라서 장기요양보험을 이용해 요양보호사를 통해 부모님을 모실 수 있다면 더욱 좋은 일이 아닐 수 없겠다.

 

 

 

[출처/참조] 사우지 벵 에스타르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